상견례시 메뉴에 따른 상견례 식사 예절

한식
상견례 장소로 가장 선호되는 곳이 한정식 집이죠. 부모님들이 가장 편하게 드실 수 있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한정식 집엔 대게 좌실 별실이 많으니 방의 출입문 반대편 상석에 양가 부모님을 모시고 신랑 신부님은 문 가까이에 앉으시면 됩니다. 냅킨은 무릎 위에 올려 놓고 어른들이 먼저 수저를 드시기를 기다립니다. 평소에 먹는 음식과 거의 같기 때문에 가정환경이나 가정교육을 짐작할 수 있는 자리가 될 수 있어 깨작대거나 편식하는 모습은 금물! 어른들이 식사를 끝내기 전에 수저를 놓지 않아야 하고 자리를 뜨는 것도 실례입니다.
중식
원래 중국음식은 음식을 한꺼번에 차려내 앞 접시에 조금씩 덜어 먹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상견례 때는 일품 요리보다는 코스 요리를 주문해 개인 접시에 차례로 서빙 받는 것이 더 좋습니다. 와인 한잔 정도 가볍게 곁들이면 분위기를 푸는데 도움이 될 거에요.
일식
젓가락으로 모든 식사를 마쳐야 하는 일식은 깔끔하고 간편해 격식을 갖춰야 하는 상견례 자리에서 인기입니다. 보통 젓가락만 사용하므로 젓가락을 올바르게 자는 것이 좋은 인상을 주겠죠? 젓가락으로 다른 사람을 가리키거나 그릇을 잡아 당기는 행동, 음식을 뒤섞거나 찔러보는 것은 금물입니다. 한정식과 마찬가지로 어른들이 젓가락을 드신 후 식사를 시작해 젓가락을 내려놓으신 후 식사를 마치도록 하세요. 요즘엔 음식을 나누어 먹는 것 보다 개인 접시에 따로 서빙 되는 게 대부분입니다. 일식에는 와인보다는 사케를 곁들이는 게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양식
양식은 부모님의 입맛이 맞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먼저 양가 부모님의 의견을 여쭤보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에 앉을 때는 등을 똑바로 펴고 테이블과 약간 떨어져 앉고 작은 핸드백은 등과 의자 사이에, 큰 가방은 의자 오른쪽에 내려놓습니다. 냅킨은 한번 접어 접힌 부분이 몸 쪽으로 오게 무릎 위에 얹습니다. 빵 부스러기는 쓸어 내리지 말고 그대로 둡니다. 고기를 한꺼번에 썰어두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요. 식사 중 대답을 해야 할 때는 나이프와 포크를 팔자로 접시에 걸쳐 놓습니다.
[출처 : 가윤파티하우스 예찬 ]



SNS로 공유하기

상견례 Tip

상견례 Tip




지금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성공

x

상품을 선택하세요

-

상품총액 :